IV-2. Project WITH 토큰 모델
WITH 플랫폼 내에서 블록체인에 의해 운영되는 토큰은 1) WIKEN 2) WINT 두 종류가 있으며 각 토큰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WIKEN 은 WITH 플랫폼 내에서 필요한 WINT를 구매하기 위한 수단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매하여 취득하거나, 보유한 WINT의 1:1 전환 신청을 통해 즉시 취득할 수 있다. 취득한 WIKEN은 상장된 거래소에서 판매하여 현금화를 할 수 있다.
WINT 는 WITH 플랫폼 내에서의 활동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플랫폼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는 지표로도 사용된다. 기여도 평가 지표란 보유한 WINT가 많을수록 추후 활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많은 WINT가 지급되는 것을 의미한다. 보유한 WINT는 플랫폼 내에서 특정 활동을 하기 위한 지급 용도로 사용하거나 (예: 선수 메디컬 정보 조회, 에이전시 직접 콘택트, 구단 정보 조회 등) 30일간의 Vesting period를 거쳐 1:1 비율로 WIKEN으로 전환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플랫폼 내에서 통용되는 화폐는 WINT 이므로 아래 추가 설명을 통해 계속 알아보기로 한다.
[UPDATE] WINT는 이제 WITH 생태계에 개발 및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이유는 WIKEN과 WINT 모두 유틸리티 토큰을 고려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이 두 토큰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WINT 를 WIKEN으로 전환하는데 30일의 베스팅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보유자가 시장 변동성을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상기의 이유로 현재 WINT는 WITH 생태계에 적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WIKEN만이 유일한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1. WIKEN의 획득 방법 [Update]
WITH 플랫폼 참여를 통한 WIKEN의 획득
선수의 정보 업로드 : WITH플랫폼 자체적으로 수집 / 가공하는 기본 기록 외 선수의 이적 / 스카우트에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의 업로드 시 일정수준의 WIKEN이 지급되며, 업로드 이후 타 선수 / 에이전트 / 구단 / 팬이 해당 정보의 조회 시에도 올린 당사자는 WIKEN를 취득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정보의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WIKEN의 수령까지 수일이 소요될 수 있다. 데이터의 오류, 혹은 허위 정보의 발생 시 제 3자가 수정 요청을 할 수 있으며 허위 정보를 최초로 기재한 사용자는 추후 동일 활동을 하더라도 일정 기간 WIKEN 취득률이 감소하게 된다.
구단의 정보 업로드 : 구단의 정보는 누구나 WIKEN을 지급하면 볼 수 있으나 업로드, 수정 및 삭제는 해당 구단에게만 권한이 부여된다. 구단은 "현재 찾는 선수의 프로필", "전체 Payroll 및 추가 지출 의향", "현재 트레이드 대상 선수 리스트" 등의 정보를 업로드 시 WIKEN을 지급받게 되며, 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블록체인의 특성 상 history가 남게 된다. 이를 통해 무제한 업로드, 삭제의 반복을 통한 WIKEN의 무분별한 취득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에이전트의 정보 업로드 : 비록 WITH 플랫폼이 에이전트를 보유하지 못한 선수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취지에는 변함이 없으나, 구단과 선수를 이어줄 수 있는 가교 역할은 필요하다. (단, 에이전트가 구단 / 선수 연결 시 구단명과 선수명이 코드명으로 바뀌어 신분 보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며 WITH 플랫폼 내에 등록할 수 없는 에이전트는 반드시 신분 확인 절차를 통과한 official 에이전트로 제한한다.) 따라서 본 플랫폼에서는 에이전트 계정으로 가입 후, 1) 구단에게서 희망 선수 프로필 목록 수령, 해당 선수 pool에게 전달 후 상호 간 연결이 성공될 시, 2) 선수가 흼아하는 리그 / 구단 목록을 수령, 해당 구단에게 전달 후 상호 간 연결이 성공될 시, 3) WITH 플랫폼 내 이적 희망 리스트로 업로드 후 특정 조회 수 달성 시 WIKEN이 지급된다.
팬의 플랫폼 내 각종 활동 : 팬의 경우 정보 공유 커뮤니티에서 글 작성, 댓글 작성, Like / Dislike 등 모든 활동에 대한 WIKEN이 정해진 Scheme에 따라 부여된다. 참고로 정보 공유 커뮤니티의 경우 선수 / 구단 / 에이전트의 계정으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팬 계정과 같은 WIKEN이 부여된다. 반면 팬은 이적 / 스카우트 기능에서는 조회 밖에 할 수 없으며 WIKEN을 취득할 수는 없다. WIKEN을 취득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full behavior list는 1차 버전 공개 시 정확히 공지될 예정이다.
플랫폼 내 콘텐츠 판매 : 정보 공유 커뮤니티에 작성된 글, 업로드된 동영상에 대해 최초 게시자는 1) 무료, 2) 완전 유료로 설정할 수 있으며 판매 금액 역시 설정이 가능하다. 2)의 경우 타 사용자가 공식적으로 구매하게 되면 최초 업로더 / 제[작자는 설정한 판매가에서 WITH플랫폼 수수료를 제한 WIKEN을 부여받게 된다. 단, 해당 동영상의 originality를 확인하기 위한 확인 절차 작업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콘텐츠 판매에 대한 WIKEN의 지급은 최장 14일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2. WIKEN의 사용방법
정보 조회 : 구단 / 선수 / 에이전트 / 팬이 타인이 올린 정보를 조회하고자 할 때 정보의 종류에 따라 일정 WIKEN을 지불해야 한다. 단 해당 정보가 허위 정보로 판명될 경우 환불이 가능하다.
유료 컨텐츠 구매 : “IV-2, 1., 5. 플랫폼 내 컨텐츠 판매”, 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유료로 설정된 콘텐츠의 구매 시 최초 게시자가 설정한 WIKEN을 사용하여 지불한다.
[Update]NFT 민팅과 거래: WITH 가 생산한 NFTs 를 구매할 시 WIKEN을 사용하여 지불한다.
3. 인플레이션
WIKEN은 초기 토큰 판매 이후 첫해('19년, Y1)의 인플레이션이 5%로 시작한 후 5년간 인플레이션 비율이 연간 전년 대비 20%씩 줄어들 예정 (Y5 기준, ~3%)이며, Y10 ('28년)부터는 1%의 인플레이션으로 고정된다. 이때, 인플레이션으로 발행되는 새로운 코인 중 일부는 WIKEN 보유자들에게 활동 크레딧 형태로 지급된다.
[Update] WIKEN에 대한 인플레이션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 하였다.
4. Coin Pool
[Update] WIKEN의 인플레이션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떄문에, Coin Pool 또한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WITH 플랫폼의 Coin Pool은 플랫폼 사용자와 구단 사이의 토큰 유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된다.
Coin Pool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보충된다.
인플레이션 : 새롭게 발행되는 WIKEN의 20%는 Coin Pool에 보관된다.
사업 솔루션을 통한 매출 : WITH플랫폼을 이용한 기업의 광고활동(Target Marketing, 설문조사 등)및 선수가치평가 및 활용(Valuation)서비스에 대한 이용료로 사용된 WIKEN은 모두 Coin Pool에 쌓이게 된다.
5. Marketplace
Marketplace 는 WIKEN 및 WINT의 실질적 활용이 일어나는 공간으로 WITH 플랫폼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WITH Marketplace는 크게 두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스포츠 활동을 위한 공간 대여이며, 두 번째는 스포츠용품 판매이다. 공간 대여 및 용품 판매 기업들은 거래소를 통해 직접 WIKEN을 구입하지 않아도 WITH 플랫폼 내 거래를 통해 WIKEN을 취득 할 기회를 받게 된다. WITH Marketplace 사용자가 늘어나고, WIKEN 및 WINT의 Utility 기능이 향상되면 Marketplace 활용 이점(비용 절감 및 마케팅 등)이 증가하므로 참여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