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1. Project WITH 사업 모델
WITH 플랫폼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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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플랫폼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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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ITH 팀은 2018년 1월부터 축구 시장을 시작으로 하여 선수-크럽-에이전트를 위한 이적 / 스카우트 플랫폼을 PC / 태블릿 / 모바일 application 버전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2018년 9월에는 선수의 가치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실제 Top league의 팀을 대상으로 성과를 낸 바가 있으며, 특정 구단들을 대상으로 실제 이적을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function들을 시험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에 기반하여 Project WITH가 개발 중인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Project WITH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는 하위 리그 / 무명 / 유소년 선수들의 원활한 이적기회 확보를 위해 Athlete-Club-Fan들을 연결해주는 선수 이적 지원 서비스이다. 본 서비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리그 / 구단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경기 기록 :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로 리그 / 구단에서 제공하며 아마추어의 경우에는 해당 협회 등에서 취득할 수 있다. WITH팀에서는 2018년 초부터 데이터 컬렉션 및 클렌징 작업을 시작하였으며 매 경기가 끝난 후 업데이트가 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개인정보 : 선수가 주도하여 추가 첨부할 수 있는 기록으로 공식적으로는 기록되지 않는 의료 정보, 희망 이적 리그 / 구단, 희망 연봉 및 기타 계약 조항 등을 명시할 수 있다. 해당 기록 중 법적 검토가 필요한 경우는 선수가 소속 국가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국가별 법규 및 리그 조항에 따라 필요한 추가 공증 등을 통해 활용 가능한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에이전트 / 구단이 해당 정보를 보유 시 선수의 허가 하에 해당 기록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구단정보 : 마지막으로 구단 정보는 선수의 이적 / 스카우트를 희망하는 구단 (혹은 지정한 에이전트)이 직접 입력하는 항목으로 이를 통해 어떤 조건의 선수를 필요로 하는지 WITH 플랫폼을 사용하는 전세계 구단 / 선수 /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open request를 할 수 있다. 상기 1, 2 항목을 입력한 선수를 직접 찾거나, 선수의 구직 request를 직접 받는 등 기존에 하위 리그 내에서 큰 문제로 여겨졌던 선수 난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선수들의 이적 기회 확보 / 연결과 더불어 개별 선수의 가치 평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구단과 에이전트는 이적 희망 선수의 적정 시장가치를 산출해 볼 수 있고, 또한 특정 선수의 영입 시 기대되는 성적 개선 효과를 분석하는 등 이적 관련 다양한 영역에서의 의사결정에 활요할 수 있다. 개별 선수의 가치평가모델은 크게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 그리고 두 평가 결과를 적절한 가중치로 결합하여 생성한 최종 평가로 구성된다. 정량 평가는 WITH 플랫폼에 축적된 선수의 계량적 경기 정보를 활용하여 개발된다. 정성 평가는 Project WITH의 어드바이저 그룹, 특히 축구 관련 전문가 글부과 심리측정 전문가 그룹의 분석을 통해 일차적으로 정성평가 항목을 설정하고 이후 정성평가 요청 선수에 대해 평가를 진행한다. 기존 글로벌 축구통계업체는 다양한 계량적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유명 선수를 중심으로 한 계량 정보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 고도화된 분석 모델의 부재로 1차원적 정보 취합 및 전달만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한계점이 명확하다. WITH 플랫폼은 선수 가치 평가 모델을 통해 기존 데이터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여 선수 이적 관련 의사결정에 있어서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동시에 Project WITH 플랫폼 내 fan들의 참여 영역을 증가시키기 위해 fan-created 콘텐츠 공유 플랫폼의 역할 및 스포츠에 특화된 BBS 게시판 (분석 글, 사진 공유 / 토론)으로서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본 서비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종목 / 리그 / 구단 / 선수 별 게시판 : fan들이 후원하는 종목 / 리그 / 구단 / 선수별 페이지가 있으며 페이지 별로 게시판 (BBS) 서비스를 제공하여 fan들이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글의 종류로는 선수 분석 / 직관 후기 / 승부 예측을 포함한 경기 분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으며 각 글에는 Like / Dislike / 댓글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우선 2019년 2분기에 배포될 1차 버전의 경우 종목은 축구, 리그와 구단은 이미 협약 된 파트너 리그 / 구단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점차 타 리그 및 종목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각종 스포츠관련 동영상 : 플랫폼 참여자가 직접 제작한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영역으로, 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original content 영상의 업로드가 허용된다. 1차 버전에서는 하이라이트 / 분석 / 엔터테인먼트 / 기타 영상으로 구분을 할 예정이다. 팬들의 유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WITH 플랫폼은 현재 글로벌 기준으로도 최다 수준의 구독자를 보유한 축구 영상 제작 채널인 Shoot For Love와 파트너십을 채결하였으며 1차 버전에서 WITH 독점 영상을 업로드하기로 합의하였다. 이에 추가로 구단들의 fandom을 확대할 수 있는 각종훈련 / 경기하이라이트 및 기타영상을 업로드하여 팬들의 ㅍ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며 현재 플랫폼에 영상을 공유하고 있는 은퇴선수 등과 협업하여 WITH만을 위한 독점 컨텐츠도 공급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팬들이 단순 Like와 댓글을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영상을 request를 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하여 플랫폼내 모든 유저의 활동을 극대화 하고자 한다.
Gamification: 1차 버전에서는 포함되지 않지만 추후 WITH 플랫폼에서 개발하고 있는 선수가치 평가 알고리즘을 통해 각종 판타지 게임 및 모의 betting 등의 당양한 gamifiation을 추가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팬들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을 넘어 gamification에서 수집 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WITH 플랫폼 내 선수 가치 평가 알고리즘 고도화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 부분은 국내/외 전문 게임 개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며 1차 버전 종료 후 세부 계획안을 공개하도록 한다.
2019년 WITH(스포츠 경력 관리 플랫폼)을 도임한 후, 많은 스포츠 대형 유관기관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를통해 WITH뿐만 아니라 WEDID, NFT, 메타버스, Fantasy Football등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 해 생태계를 확장 했습니다.
Project WITH의 비즈니스는 데이터 수집과 사용의 두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Project WITH의 핵심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는 아래 이미지와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Project WITH는 현재 DID, 매칭, NFT, 게임, 메타버스의 5가지 핵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ID(WEDID)와 매칭(WITH)의 두 사업은 데이터 수집에 NFT, 게임, 메타버스의 세 사업은 WEDID와 WITH에서 수집 된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와 사업 성과는 아래 도표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Project WITH 플랫폼은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자생적 플랫폼이다. 총 4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기능을 상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정보 조회 및 에이전트 연결 성공 시 수수료 : 선수 / 구단의 개인 정보 조회 및 에이전트의 구단 / 선수 간의 연결 시에는 WINT가 화폐로 쓰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WINT의 일부를 아래와 같이 WITH플랫폼에서 수수료로 제하여 마찬가지로 30일의 전환 기간 후 수익화하게 된다.
유료 콘텐츠 판매 시 수수료 : 정보 공유 커뮤니티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는 무료, 유료 총 2가지로 나뉘는데 그 중 유료 콘텐츠의 경우 전체 transaction 되는 금액 일부를 제하여 WITH 플랫폼의 수수료 매출로 발생하게 된다.
선수 가치평가 : 업로드된 선수 정보를 활용하여 선수 가치 평가 정보를 제공한다. WITH 팀이 개발한 선수 평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적정 선수평가자료를 산출하고 해당 정보는 플랫폼에 업로드된다. 선수 가치 평가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는 정보 수준 별 책정된 WINT를 WITH 플랫폼에 지급하여야 한다.
플랫폼 내 광고 : 1차 버전에는 미포함 예정이나 2019년 4분기 / 2020년 1분기 중 출시될 Complete version 부터는 스포츠 업체의 광고 등이 플랫폼 내에 게시될 예정이며 광고 게시를 원하는 업체는 거래소에서 WIKEN을 매입하여 광고 수수료로 WITH 플랫폼에 지불하여야 한다.
ProjectWITH v1.1.에 두가지 사항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첫째, WIKEN(토큰)이 WITH 생태계에서 개발되고 적용된 유일한 유틸리티 토큰이므로 WINT(포인트) 는 어떠한 거래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둘째, Project WITH가 개발한 많은 서비스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독 : 개인화된 뉴스 피드, 아바타, 데이터 (또는 NFT) 저장과 같은 맞춤형 기능이 WITH 및 DID 관련된 모든 서비스 (WEDID 등)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특정 토큰의 지출이 필요합니다.
판매 및 거래 : NFT가 발행되거나 거래될 떄 WIKEN이 결제수단으로 필요합니다.